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4년 신설 국가자격증 알아보기

by 아라손 2023. 7. 17.

현재 그리고 앞으로 우리 사회에서 꼭 필요하거나 수요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자격증 중에서 국가 자격증으로 승격되는 것이나 새로 개설되는 자격증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2024년에 개설되는 2가지 국가자격증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국가자격증

 

국가 자격증은 민간 자격증과 달리, 국가에서 인정하는 자격증으로서, 국가의 법령이나 규정에 의거하여 시행됩니다. 이에 따라 각 분야별로 국가 자격증이 승격되거나 새로 개설될 예정입니다.

새롭게 생겨나는 국가자격증은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많은 인력이 필요한 분야로 생각됩니다. 또한, 국가 자격증은 법정 의무 교육이나 취업 시 우대 요건으로 인정되는 경우가 많아, 전문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아이돌보미 자격증

아이돌보미 자격증아이돌보미 자격증아이돌보미 자격증

2024년에 신설 예정인 국가자격증 중 하나는 '아이돌보미 국가자격증'입니다. 여성가족부에서 주관하고 있는 국가자격증으로, 아이돌보미 양성 교육과 자격 검증을 거쳐 발급됩니다.

기존에는 민간 자격증으로 취득이 가능했던 자격증이었지만, 지속적인 인프라 개선과 함께 국가자격증으로 승격됩니다.

또한, 정부에서는 복지나 정책들이 출산장려나 육아 쪽이 많은 편이기 때문에 이러한 정책과 가치가 일치하여, 아이와 부모의 복지를 증진시키고 결혼과 출산을 지원하는 정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자격증을 취득하면 아이돌보미 센터에 취업하거나 창업할 수 있고, 아이돌보미 관련 강의나 교육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반려동물행동지도사 자격증

반려동물행동지도사 자격증반려동물행동지도사 자격증반려동물행동지도사 자격증

내년부터 반려동물행동지도사 국가자격 시험이 첫 시행됩니다. 이는 동물보건사에 이은 반려동물 관련 두 번째 국가자격증입니다

반려동물행동지도사는 반려동물과 가족이 서로 올바른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반려동물의 심리를 살펴 행동을 지도하는 전문가의 역할이 중시되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등장한 직업입니다.

음성신호의 사용, 도구사용, 환경조성 등의 다양한 수단을 사용한 반려동물의 사회화 교육 및 문제행동발생 동물의 행동교정 등의 프로그램을 설계, 교육진행, 소유주와의 상담 등의 제반 업무를 수행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반려동물행동지도사 자격제도 운영방안 마련을 위한 ‘반려동물행동지도사 제도 도입 전담반(TF)’을 발족하였습니다.

전담반은 자격시험 기획, 자격시험 관리·지원, 제도· 활용 등 3개 분과로 운영되며, 분과별 과제발굴, 추진방안 마련 및 의견수렴 등 논의를 거쳐 연말까지 반려동물행동지도사 자격 운영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토대로 내년 상반기에 제1회 시험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반려동물행동지도사 자격취득자들은 기질평가 등 정책 영역뿐만 아니라, 동물병원 등 다양한 반려동물 연관산업 분야에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건전하고 책임 있는 양육문화 조성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마무리

2024년 신설자격증2024년 신설자격증2024년 신설자격증

두 자격증은 비슷한 일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자격증이지만, 돌봄이 필요한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는 현재 우리 사회의 가족 형태의 변화와도 연관이 있으며, 누구나 도전할 수 있고 국가 자격 제도로서 필요한 자격증이라고 생각됩니다.

최초로 진행되는 시험은 기출문제가 없고 제도 장비가 완벽하지 않아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잘 알려지지 않아 응시자가 많지 않고 초창기 시험이 쉬운 경향이 있기 때문에 빠르게 정보를 얻어 미리 준비한다면 좋은 일자리나 사업을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24년 신설자격증2024년 신설자격증2024년 신설자격증
2024년 신설자격증2024년 신설자격증2024년 신설자격증
2024년 신설자격증2024년 신설자격증2024년 신설자격증